헬스케어 기업에게 로고는 왜 중요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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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은 차별적인 인식을 위해 브랜드를 개발하고, 관리하죠. 브랜드 로고는 의미를 담는 상징이됩니다.

제품 품질이 상향 평준화됨에 따라, 문화적 맥락 안에서 고객과 상징성을 공유할 수 있는 브랜드 가치는 더욱 중요해질텐데요. 

이번 레터에서는 대표적인 헬스케어 브랜드 로고의 5가지 타입을 소개할게요. 로고에 담긴 흥미로운 이야기도 담았으니 주목해 주세요. 

헬스케어 기업에게 브랜드 로고란? 


헬스케어 기업에게 브랜드 로고가 중요한 근본적인 이유는 ‘신뢰를 구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나와 가족의 건강과 생명을 맡기는데, 신뢰보다 먼저 생각해야 할 가치는 없겠죠. 신뢰를 상징하는 파란색 계열의 로고가 많은 것도 이런 이유입니다. 

로고는 복잡한 정보를 시각적으로 간결하고 명확하게 전달합니다. 로고, 폰트와 컬러 등 브랜드 시스템을 반복적으로 사용해 고객이 브랜드를 즉각적으로 인식하고 기억하도록 도와요. 

로고를 포함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시스템을 통해 고객과 감정적 연결을 형성하고, 고객 경험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로고에 우리 제품과 서비스가 명확하게 전달하고자 하는 가치를 담고, 온·오프라인 접점에 제대로 활용한다면요. 

1. 전통적인 의료 브랜드 로고에 등장하는 ‘뱀’


뱀은 악을 상징하기도 하고, 물리면 죽을 수 있는 위험한 동물인데요. 이런 ‘뱀’이 의료기관 로고에 자주 등장합니다. 대표적으로 WHO, 대한의사협회, 미국의학협회가 있어요. 

신화 스토리와 뱀의 상징성 때문이에요. 그리스 신화에서 아스클레피오스는 의학과 치유의 신으로 ‘뱀이 감긴 지팡이’가 상징입니다. 뱀은 주기적으로 허물을 벗고 새롭게 태어나서 치유와 재생의 능력을 나타내기도 해요. 

‘두 마리 뱀이 감긴 지팡이'(한 마리 아님)는 상업과 통신의 신인 헤르메스의 상징입니다. 헤르메스는 ‘죽음으로 인도하는 신’을 의미하기도 하는데, 미국 군의관이 이 상징을 잘못 사용해서 국내에서도 오랜 기간 여러 의료 기관의 로고로 사용됐다고 하네요. 지금은 대부분 바뀌었습니다. 

2. 이름을 강렬하게 각인하는 타이포 로고 


타이포 로고는 브랜드 네임을 가장 분명하게 전달합니다. 대표적인 제약기업 세 곳은 심볼이 없는 타이포 로고를 활용하는데요. 

가장 눈에 띄는 건 일라이 릴리의 필기체 타입 로고입니다. 이 로고는 창립자인 일라이 릴리 대령의 서명을 기반으로 개발됐어요. 신뢰가 기반이 된 회사의 유산을 상징하죠. 고딕 계열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로고 가운데 분명하게 차별화됩니다. 

원형 테두리에 가로와 세로로 타이포를 배치한 바이엘의 로고는 건강과 병원을 상징하는 십자가의 형상입니다. 반복적인 배치로 눈에 띄고, 이름을 명확하게 인식시킬 수 있죠.

지난 리브랜딩 레터에서 다룬 적 있는 사노피 로고의 두 개의 점은 과학적 여정을 나타내는데요. ‘s의 점’은 과학적 여정을 향한 물음표를, ‘i의 점’은 여정의 끝에 만난 유레카 순간의 느낌표를 상징합니다.  

3. 아이콘으로 브랜드를 차별화하는 심볼 로고


타이포가 이름을 명확하게 알릴 수 있지만, 한 눈에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성 혹은 가치를 표현할 수 있는 건 ‘심볼‘이죠. 

메이요 클리닉은 세계 1위 병원입니다. 삼중 방패 심볼은 메이요의 핵심 사명인 ‘환자 치료’ ‘연구’ ‘교육’을 의미합니다. 아무리 어려운 질병이라도 메이요에서는 치료하고, 건강을 지킬 수 있다는 강력한 의미를 담고 있어요. 메인 로고 컬러는 흑백이지만, 소셜미디어 등에서는 블루 계열의 컬러를 함께 활용해요. 

제약기업 아스트라제네카는 중의적 의미가 있는 심볼을 사용하죠. DNA를 닮은 A, Z가 복잡하게 얽힌 이 아이콘은 과학적 연구를 의미하는 ‘현미경’이며, 지속적인 발전을 상징하는 ‘모래시계’, 그리고 치유를 의미하는 그리스 여신 ‘히기에이아의 그릇‘을 나타냅니다. 

건강보험 등을 서비스하는 헬스케어기업 부파는 직관적으로 건강을 의미하는 ‘하트비트 라인’을 심볼로 활용해요. 이 동적인 아이콘은 성장과 에너지를 상징하고 있어요. 

4. 혁신과 진보를 상징하는 모던하고 추상적인 로고 


타이포와 심볼 형태보다 더욱 추상적이고 모던한 로고를 선보이는 헬스케어 기업이 있는데요. 경쟁 기업과 차별화되는 이미지를 각인하거나, 앞서 나가는 기술과 서비스를 표현하고 싶을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뉴욕에 위치한 마운트 시나이 병원은 도시답게 트렌디한 이미지를 갖고 있습니다. 매우 세련된 광고 캠페인을 전개하기도 하는데 이 내용도 별도로 소개해 볼게요. 성경에서 모세가 십계명을 받은 ‘시나이 산’은 병원의 지속적인 발전을 상징하고, 여러 개의 교차하는 선은 병원, 의사, 과학자, 임상 직원, 환자, 학생 등 구성원의 협력을 의미해요. 

노스웰 헬스는 병원을 포함한 다양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에요. 각 삼각형은 노스웰이 제공하는 여러 서비스와 부서를 상징합니다. 이들이 협력해 하나의 목표를 이루는 모습을 표현하고 있어요. 추상적인 형태로 혁신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강조합니다. 

5.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분명하다면 드로잉을 활용한 로고 


드로잉을 활용한 심볼 로고는 확실한 개성을 부여할 수 있어요.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분명하다면 드로잉 형태를 고민해 보세요. 

앤트미니는 영상의학 전문가를 위한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앤트 이모’는 기본적인 진단 오류를 범하는 아마추어를 지칭하는데요. 방사선학에서 명확한 진단 이미지를 식별하는 본질을 상징해요. 친숙하고 신뢰할 수 있는 리소스를 제공한다는 커뮤니티 사이트의 목표를 분명하게 전하기 위해 카툰형 로고를 적용한 점이 흥미롭죠.  

비만치료제로 가장 큰 관심을 받고 있는 제약회사인 노보 노디스크는 건강, 힘, 다산을 상징하는 고대 이집트의 아피스 황소를 모티브로 하는 드로잉 심볼을 사용합니다. 네 다리로 굳건히 서있는 황소가 건강 분야에서 혁신을 주도하는 노보 노디스크의 사명에 부합한다고 밝히고 있어요. 신뢰를 상징하는 파란색에 굵은 라인을 적용해 강렬한 인상을 더합니다.  

5가지 헬스케어 기업의 로고 타입에서 배운 내용을 정리해 봤어요.    


타입1📌 ‘뱀’은 치유와 재생을 상징해요. 

전통적인 의료 브랜드에 자주 등장하는 뱀은 그리스 신화의 의학과 치유의 신을 상징합니다. 주기적으로 허물을 벗고 새롭게 태어나는 특성을 나타내죠. 

타입2📌 타이포 로고는 이름을 강렬하게 알려요. 

창업자의 서명이 로고가 된 일리, 타이포를 가로, 세로로 배열해 십자가 모양을 형상화한 바이엘, 물음표와 느낌표를 타이포에 결합한 사노피 사례가 흥미로워요. 

타입3📌 심볼을 추가하면 브랜드를 한눈에 차별화할 수 있어요. 

메이요는 삼중 방패로 아무리 어려운 질병에서도 건강을 지킨다는 의미를, 부파는 하트비트 라인 심볼을 잘 활용했어요. 

타입4📌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위해 추상적인 로고를 사용해요. 

마운트 시나이 병원과 노스웰 헬스는 각각 기관을 구성하는 다양한 부서와 사람들을 담은 그래픽 요소를 세련되게 통합하는 로고를 채택했어요. 

타입5📌 메시지가 분명할 때는 드로잉 로고로 개성을 부여해요.

영상의학 커뮤니티 사이트 앤트미니는 ‘이모’의 모습을 친근하게 그린 카툰형 로고를, 의료 혁신을 주도하는 노보 노디스크는 강렬한 드로잉 심볼 로고를 활용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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