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은 가라, 서치GPT의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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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은 가라, 서치GPT 아티클 썸네일

Chat GPT는 마케팅과 기술 분야에서 큰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그 발전 속도가 매우 빨라 최신 업데이트를 모두 파악하기 쉽지 않은 상황이죠. 최근에는 ChatGPT가 검색 엔진과 같은 기능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논의가 계속되었는데요.

마침내 검색 엔진 제품 ‘서치GPT’가 출시 되었습니다. 🎉

서치GPT는 기존의 검색 방식과는 다른 혁신적인 접근 방식으로,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많은 사람들이 서치GPT가 구글의 검색 엔진 기능과 경쟁할 수 있을지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과연 서치GPT는 무엇인지, ChatGPT는 검색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지 함께 살펴볼까요?

ChatGPT가 검색 시장에 몰고 온 변화

ChatGPT는 서치GPT가 출시되기 전에도 사람들이 인터넷에서 정보를 찾는 방식을 확실히 바꿔놓았습니다. 2024년 5월 통계를 보면 전 세계적으로 ChatGPT 사용자가 1억8050만 명이나 된다는데요, 그중에서도 미국인 사용자가 꽤 많다고 합니다.😮

그러니 더 궁금해지지 않나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ChatGPT로 검색할까요? 2024년 3월 기준으로 Chat GPT+ 유료 회원이 390만 명이었는데, ChatGPT가 계속 인기를 끌면서 그 수는 더 늘어났습니다. 재밌는 부분은 사용자 10명 중 1명 이상이 일할 때 ChatGPT를 쓴다는 것입니다. 특히 광고업계에서 ChatGPT를 많이 활용하는데, 광고업계에서 일하는 사람 중 39%가 Chat GPT를 쓴다고 답했습니다.

ChatGPT를 어떤 분야에서 얼마나 쓰는지, 또 어떤 용도로 쓰는지는 알 수 있지만, 정작 몇 명이나 이걸 검색 엔진처럼 쓰는지는 정확히 알기 어려웠죠. 이 부분을 제대로 조사한 데이터가 없었나 봅니다.

주요 검색 엔진들의 대응 방식👊

세계 검색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두 기업이 있죠. 바로 빙(bing)과 구글(google)이에요. 이 두 기업이 전 세계 검색 시장의 92.68%를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어마어마하죠?

이러한 상황에서 빙은 주목할 만한 행보를 보이고 있는데요, 마이크로소프트가 OpenAI와 손을 잡은 덕분에 빙은 OpenAI의 기술을 활용해서 더 나은 검색 엔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어떨까요? 구글은 ChatGPT와 맞설 ‘바드’라는 AI 도구를 열심히 개발 중이라고 합니다. Chat GPT처럼 비슷한 기능을 하는 도구죠.

그런데 ChatGPT가 검색 엔진 ‘서치GPT’를 만든다는 소문이 돌면서 구글이 발칵 뒤집혔다고 하는데요, 이 소문 때문에 구글에서는 비상 경계령이 내려졌다고 합니다. 검색 시장 1위 자리를 위협받을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경영진들이 긴장하고 있으며, 이에 대응하기 위해 새로운 제품을 개발에 전력을 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Chat GPT와 검색 엔진의 새로운 트렌드

ChatGPT가 검색 엔진처럼 쓰이는 방법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ChatGPT의 가장 큰 장점은 맥락을 잘 파악한다는 거죠.

맥락 이해하고 검색하기

구글은 빙도 어느 정도 맥락을 파악할 수 있지만, ChatGPT에게 질문의 목적과 의도를 설명하면 내 맞춤형 답변을 해줍니다. 예를 들어 여행 계획을 세울 때 구글에선 항공편, 호텔, 맛집 등을 따로따로 검색해야 하지만, ChatGPT에서는 한 번에 완벽한 휴가 계획에 대한 모든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일할 때도 유용합니다

업무할 때, ChatGPT를 쓰면, 내가 원하는 주장에 맞는 자료를 더 잘 찾을 수 있습니다. 반대 의견도 물어보면 더 균형 잡힌 시각을 가질 수 있죠. 이렇게 ChatGPT는 검색에 있어 전체적인 맥락을 파악하고 사용자의 원하는 대로 폭넓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에요.

✔대화형 검색 엔진

ChatGPT는 구글과 다르게 작동합니다. 검색창에 키워드를 쭉 나열할 필요 없이, ChatGPT와 대화하듯이 필요한 정보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다른 검색 엔진에서는 검색어를 입력하거나 필터를 사용해 범위를 좁혀야 하지만, ChatGPT는 대화를 진행하면서 점차 검색 범위를 좁혀나갈 수 있어요. 예를 들어, 너무 광범위한 답변이 나오면 “~에 대해 더 구체적으로 말해줄 수 있어?”라고 물어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원하는 정보를 더욱 세밀하게 얻을 수 있어요.

ChatGPT의 이런 점은 정말 유용합니다. 가끔 내가 정확히 무엇을 찾고 있는지 모를 때가 있는데, 그럴 땐 큰 주제로 시작해서 점점 좁혀가는 식으로 방향을 잡을 수 있어요. 다만 ChatGPT의 답변이 항상 신뢰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 단점입니다. 그래서 가끔은 구글에서 한 번 더 확인해 봐야 해요.

Multimodal AI 검색

ChatGPT와 다른 AI 도구와 관련된 트렌드 중 하나는 텍스트 외에도 이미지나 음성 입력을 사용하는 멀티모달 AI입니다. ChatGPT는 이제 음성, 시각, 텍스트를 모두 이해할 수 있어요. 구글과 다른 검색 엔진들도 이 기능을 제공하지만, ChatGPT는 복잡한 미디어 작업에서 더욱 뛰어납니다. 예를 들어, 제품의 사진을 보고 제품 사용 설명서를 작성할 수 있죠.

이미지 검색이 좀 복잡하다는 인식 때문에 익숙하지 않겠지만, ChatGPT를 통해 더 많은 가능성을 찾아보는 건 어떨까요?✨

ChatGPT가 검색 엔진일까?

서치GPT가 출시되기 전, Chat GPT가 검색 엔진인지 아닌지에 대한 논쟁이 꽤 뜨거웠습니다.🔥 양쪽 의견을 한번 볼까요?

ChatGPT는 이미 검색 엔진이다⭕

  • 정보 검색

    검색 엔진은 질문을 받아 정보를 제공합니다. ChatGPT도 마찬가지로 인터넷에서 정보를 이용해 답변을 만들어내죠.
  • 도움 제공

    검색 엔진은 사용자의 질문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이 목적입니다. ChatGPT도 질문에 대한 답을 하며 사용자에게 도움을 줘요.
  • 사용 편의성

    검색 엔진은 사용이 쉬워야 하는데, ChatGPT는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죠.

ChatGPT는 검색 엔진이 아니다❌

  • 링크, 사이트 기반

    전통적인 검색 엔진은 링크를 제공하지만, ChatGPT는 현재 출처를 인용하지 않습니다. 검색 엔진은 사용자가 웹사이트로 가서 답을 찾게 도와주지만, ChatGPT는 웹사이트를 요약하고 자체적으로 정보를 추가해 단일적인 결론을 제공합니다.
  • 빈번한 오류

    구글과 빙도 부정확한 정보가 있는 웹사이트로 사용자를 보낼 수 있지만, ChatGPT는 오류가 자주 발생하고 불확실한 정보를 포함한 답변과 요약을 제공합니다. 일반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출처라고 확정할 수 없죠.
  • 다른 활용 사례

    ChatGPT의 활용 사례를 구글과 상당히 다릅니다. 사람들은 구글을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찾기 위해 사용하지만, ChatGPT는 콘텐츠 작성, 이야기 만들기, 개요 작성, 정보 요약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치GPT 가 뭔데?

자 그럼 이제 서치GPT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5월 10일, OpenAI의 두 대표가 검색 엔진 제품을 만들 의도가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출시 날짜는 보고되지 않았고, 어떤 기능이 있을지도 자세히 알려지지 않았죠.

Sam Altman의 트윗

Sam Altman은 이 이야기가 퍼진 후 곧바로 X에 “gpt-5도 아니고, 검색 엔진도 아니지만, 우리가 열심히 만든 새로운 게 있어요. 여러분이 좋아할 거라고 생각해요! 마법 같은 거죠.”라는 메시지를 남겼습니다.

그리고 7월 25일, OpenAI는 자체 검색 엔진 ‘서치GPT’를 처음 선보이고, 프로토타입(시험) 버전을 일부 이용자를 대상으로 테스트한다고 밝혔습니다!

서치GPT

서치GPT 프로토타입 사이트에는 현재 대기자 명단을 받고 있습니다. 시험버전을 테스트 중이며 공식 출시 시기는 아직 밝히지 않았어요.

서치GPT 프로토타입 설명 페이지

서치GPT는 사용자들이 웹사이트와 더 잘 연결될 수 있도록 검색 시 출처를 명확히 인용하고 링크를 제공해 줍니다. 답변에는 출처가 표시된 이름과 링크가 포함되어 있어 사용자들이 정보의 출처를 쉽게 확인하고, 사이드바에 있는 출처 링크를 통해 더 많은 결과를 빠르게 접할 수 있어요.

한마디로 서치GPT는 긴 문장으로도 검색이 가능하고 답변은 더 타임스, 뉴욕포스트 등을 보유한 뉴스코퍼레이션 등 콘텐츠를 만든 저작자 링크를 노출하는 방식으로 신뢰도를 높이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재 전 세계 검색 시장은 구글이 90% 가까이 장악하고 있으나, 서치GPT가 큰 인기를 끌면서 오픈AI의 검색 엔진은 구글에 위협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 제기되기도 했어요

서치GPT의 중요한 기능

✅후속 질문, 공유된 맥락 구축

서치GPT는 일반 검색 엔진과 달리 사람과 대화하듯이 후속 질문을 할 수 있으며 질문을 통해 공유된 맥락을 구축합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대화를 하는 것처럼 후속 질문을 할 수 있다는 것이죠. 그동안의 검색 엔진은 검색을 하고 결과에 대해 궁금한 점이 생기면 다시 검색을 한 후 그 결과에서 답을 직접 찾아야 했기에 시간이 오래 걸리고 앞선 질문과 연관 없는 답들이 많았어요. 하지만 서치GPT에서는 문장을 입력하여 대화를 하듯이 검색을 하면 원하는 결과물을 더 빠르고 편하게 얻을 수 있습니다.

서치GPT가 구글 검색을 대체할 수 있을까?

서치GPT는 기존 검색 엔진과는 다를 거라 생각합니다.

OpenAI는 항상 혁신의 선두 주자였기 때문에, 우리가 이전에 본 적 없는 기능들을 설계해 나가겠죠.⚙

또한 Chat GPT의 약점이었던 출처 문제도 해결하였으니, 사람들이 서치GPT를 신뢰하고 쓰게 된다면 업무 에서 또한 최적화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AI에 대한 큰 논쟁 속에서, AI는 인간의 감정까지 대체할 수 없다고 봅니다. AI가 인간만큼 좋은 스토리텔러가 될 수는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AI가 잘할 수 있는 일에 잘 활용하면 된다고 봐요.

서치GPT가 출시되면서 검색 엔진 시장에 어떤 영향을 불러올지, 우리는 이를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고민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위 아티클은 아래 링크를 번역 및 편집하여 작성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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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서영
글쓴이

김서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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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서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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