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화 야놀자는 왜 위스키 여행 패키지를 냈을까?

1
0

여행은 늘 즐겁습니다. 사실 저는 스스로 많은 것들을 처리해야 하는 업무 특성상 자리를 비우기가 어려워 여행을 잘 가지 못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상상만 해도 즐거운 게 여행이죠. 아마 대부분이 동의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이런 여행도 트렌드에 따라 변화가 생깁니다. 오늘 소재인 야놀자는 어떤 방향성을 향해 나아가고 있는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죠.

브런치 글 이미지 1

야놀자 플랫폼은 최근 일본 유명 위스키 제조사 산토리의 증류소 투어를 중심으로 한 해외여행 패키지를 선보였습니다. 일본 여행 수요도 많지만, 트렌드를 형성하는 위스키의 존재감까지 반영한 것 같습니다. 이 상품의 특징은 야마자키·하쿠슈 증류소 투어와 프리미엄 위스키 시음을 즐길 수 있다는 겁니다. 또한 산토리 위스키와 페어링이 좋은 식당을 엄선해 풍성한 미식 경험도 제공합니다. 그야말로 위스키가 중심이 된 풍부한 경험들을 할 수 있는 상품이 되겠습니다.

핵심 키워드는 “경험” 과 “위스키” 가 될 듯 합니다. 2가지 키워드를 바탕으로 야놀자 플랫폼의 사례를 해석해봅니다.

브런치 글 이미지 2

일단 위스키를 먼저 생각해보죠. 각종 유통업계의 위스키 출시 경쟁은 이미 알고 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위스키와 함께 따라오는 트렌드는 하이볼이 상징하는 믹솔로지입니다. 개인의 취향에 따라 다양한 재료를 “믹스” 해 소비하는 게 바로 믹솔로지의 핵심인데요, 필연적으로 취향소비와 연결됩니다. 각자의 취향을 반영할 수 있는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브런치 글 이미지 3

위스키와 하이볼은 각자의 취향을 반영하는 폭이 넓었습니다. 그래서 취향소비와 어울렸고 트렌드를 형성할 수 있었던 게 아닌가 합니다. 여행 역시 마찬가지일 겁니다. 이제는 단순한 여행이 아니라 각자의 취향을 반영할 수 있는 해답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그래서 야놀자는 취향 키워드에 주목했고, 산토리 위스키 투어라는 해답을 내놓았습니다.

팝업스토어는 대부분 경험을 강조합니다.팝업스토어는 대부분 경험을 강조합니다.

또다른 키워드는 경험입니다. 제 글을 쭉 읽어오신 분들은 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경험 마케팅의 중요성을 늘 강조합니다. 경험을 위해 소비하기도 하고, 경험이 남기는 기억을 따라 다시 소비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경험이 중요하다는 것이죠. 여행 역시 경험을 중심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단순히 “어딘가를 갔다” 가 중요한 게 아니라 “무엇을 했다” 가 중요해지고 있죠. 의미있는 경험은 여행의 중심이 되고, 누군가의 기록을 따라 뉴미디어에 업로드됩니다. 하지만 딱히 의미있는 경험을 하지 않았다면, 적극적인 행동을 할 가능성은 낮죠.

야놀자의 패키지 역시 경험이 강조되어 있습니다. 경험을 위해 적극적으로 움직이는 세대를 이해하고, 이 세대를 위해 다양한 경험을 디자인 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트렌드에 따라 여행의 방향성도 달라지고 있습니다. 새로운 흐름을 이해하고, 더 나은 해답을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사진/야놀자, GS리테일, 포켓몬코리아

글/노준영 nohy@naver.com

인싸의 시대, 그들은 무엇에 지갑을 여는가?(2019)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인싸력을 높여라!(2021)

이것이 메타버스 마케팅이다(2022)

요즘 소비 트렌드(2022)

알파세대가 온다(2023)

요즘 소비 트렌드 2025(2024) 저자

노준영
글쓴이

노준영

마케팅을 위해 꼭 알아야 할 소비 트렌드 키워드를 쉽고 빠르게 전합니다.

답글 남기기

노준영-e1675844950220-150x150

노준영

다른 아티클 보기

16화 햇반은 왜 자꾸 라인업을 늘리는 걸까?

13화 모나미는 왜 잔망루피를 활용했을까?

15화 야놀자는 왜 위스키 여행 패키지를 냈을까?

이름/회사명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